본문바로가기

목디스크 어떻게 치료하나요? [조우근 원장]

Q. 목디스크 어떻게 치료 하나요?
안녕하세요. 자생한방병원 척추디스크센터 조우근 원장입니다. 목디스크로 인한 통증과 신경증상으로 자생을 찾는 환자들이 참 많습니다.
나쁜 자세나 생활습관 또는 교통사고 등에 의해 경추가 비틀어지면 경추와 경추를 지탱하고 있는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게 됩니다. 이때 뼈와 뼈 사이에서 완충 작용을 하는 디스크가 중앙에서 점점 약해진 근육과 인대 쪽으로 밀려나게 되는 거죠. 이 상태가 지속되면 디스크가 탈출되어 경추신경을 압박하고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경추 주변의 근육들이 굳어지고 뭉치면서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위로는 머리, 아래로는 어깨, 팔, 손가락까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렇듯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목디스크의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목디스크의 치료 목표는 통증에서 빨리 벗어나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것, 그리고 목디스크를 유발한 원인을 근본적으로 교정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탈출된 디스크 주변에 염증이 발생하고 부종이 발생하여 주변 신경을 압박하면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 통증을 빠르게 없애는 신경근회복술이 도움이 됩니다. 신경근회복술은 특수 침을 이용해 고용량의 신바로약침액을 더 깊게 분사하는 치료법입니다. 특수 침이 탈출된 디스크 주변의 근육과 신경을 자극하면 굳은 근육과 인대가 풀어지고 고용량의 신바로약침액은 염증 물질을 씻어 내어 통증이 빠르게 사라지게 합니다.
신경근회복술과 함께 통증을 없애기 위해 디스크 주위의 염증과 부종을 없애고 목 주위 근육을 이완 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자생 추나약물은 염증을 가라앉혀 디스크 주변의 염증과 부종으로 인해 유발되는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경추 주변의 약해진 근육과 인대를 강화 시켜서 손상된 조직의 기능을 회복하게 하여 목디스크를 근본적으로 치료합니다.
좋지 않은 자세와 생활습관의 반복으로 인해 비뚤어진 경추를 추나요법으로 바로 잡고 척추를 지지하고 있는 근육과 인대의 긴장을 풀어주면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목 주변 근육과 인대가 더욱 경직되고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이 나타나는데요, 이때 뭉친 경추 근육을 풀어주는 혈자리에 침을 꽂고 고개를 좌우로 움직이는 동작침법을 시행하면 긴장된 근육이 풀어지면서 통증이 단시간에 줄어들게 됩니다.
자생의 목디스크 치료는 병의 근본을 살피고, 재발의 가능성까지 생각하는 치료입니다. 평생을 좌우할 목디스크의 치료, 많이 고민하시고 신중하게 치료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