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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드숄더는 주목! 팔과 어깨 통증 잡는 스트레칭
조회수 1779 회 3:55
2019.12.23
통증 잡는 스트레칭

# 한수빈 한의사 : 우리 몸의 뼈 중에서 가장 활동량이 많은 곳이 어딘지 아시나요? 바로 ‘어깨’입니다.
어깨 관절은 360도 회전이 가능한 유일한 관절입니다. 반대로 이렇게 자유도가 높은 만큼 다치기도 쉬운데요.
특히나 요즘처럼 추운 날에는 어깨 관절이 긴장하면서 더욱 더 다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오늘은 스트레칭을 통해서 어깨통증을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통증 잡는 스트레칭
신유진 물리치료사 : 어깨통증 잡는 첫 번째 스트레칭, 소흉근스트레칭’입니다.
의자에 바르게 앉아주시고 등받이에서 살짝 떨어져서 앉아주세요.
무릎과 발은 어깨너비로 벌려서 발바닥이 지면에 모두 닫도록 지지해 주시구요.
팔꿈치를 어깨 높이와 같게 굽혀서 올려주실게요.
이젠 팔꿈치를 등 쪽으로 밀어주시고 가슴은 최대한 내밀어주세요.
이때 자신이 갖고 있는 힘을 최대한 줘서 가슴을 내미는 데 집중해주시구요.
천천히 호흡하면서 상체를 유지해주세요.

한수빈 한의사 : 동작할 때 주의사항 있나요?

신유진 물리치료사 : 있죠! 목을 너무 과하게 내밀지 마시고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 진행해주시면 되구요.
이 동작은 라운드 숄더 교정에 효과적인 동작이니까 많이 따라해주세요.

# 통증 잡는 스트레칭
한수빈 한의사 : 라운드 숄더에 좋은 동작인데요. 라운드 숄더가 되면 가슴 앞쪽 근육이 짧아지게 됩니다.
라운드 숄더에서는 팔을 들어올리는 데 어깨에 공간이 좁아져서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이 되는데요.
이 동작을 통해서 양쪽 가슴 근육을 늘려주고 라운드 숄더 자세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지금 따라해보세요!

# 두 번째 쭉쭉 늘리기 스트레칭
신유진 물리치료사 : 이번에 알려드릴 스트레칭은 쭉쭉 늘리기 스트레칭입니다.
팔과 어깨의 근육을 이완시켜서 오십견 환자분들도 따라 할 수 있는 동작입니다.
팔과 어깨 통증을 예방하고 싶은 분들은 함께 따라해 보세요.
한쪽 손은 손등이 위로 가게 뻗어주시고 반대쪽 손은 손바닥이 위로 가게 뻗어주실게요.
한쪽으로 몸통을 기울여주신 뒤 제자리로 돌아와서 손등과 손바닥의 방향을 바꿔주시구요.
반대쪽으로 몸통을 기울여주세요. 이 동작을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기억하세요. 이 동작을 하실 때는 어깨가 앞으로 많이 튀어나오지 않게 주의해주시구요.
통증이 있을 만큼 무리해서 하지는 말아 주십시오.

한수빈 한의사 : 회전근개는 이렇게 팔을 싸고 있는데 주로 이제 상완을, 윗팔을 이렇게 돌리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어깨 앞쪽과 어깨 뒷쪽에 긴장감을 느끼시면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어깨 스트레칭을 할 때는 아픈 쪽의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고요.
모든 통증 잡는 그날까지
통증 잡는 스트레칭, 다음 시간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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